고대 중국의 선진(先秦)유가에 대표자인 공자는 탄강한 때는 춘추전국시대로 이 시대는 두 가지의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첫째, 사회경제적 변화양상이다. 동주(東周)의 초기에서 춘추전국시대에 이르는 시기는 생산력의 현저한 변화에 의해 사회구성체의 급격한 변화가 진행되던 기간이었
1. 생애
사기(史記)의 기록에 의하면 공자(孔子)는 周靈王(주영왕)21년 즉 노나라 양공 21년(BC551)에 아버지 숙양흘(叔梁紇), 어머니 안징재(安徵在) 사이에 창평군 추읍(陬邑)에서 태어났다. 나면서부터 머리의 중앙이 들어가고 나온 데가 있어 언덕같이 생겼다고 해서 이름을 구(丘)라 했고 니산(尼
공자의 시대는 중국의 역사에서 말하는 춘추시대의 말기, 즉 하(夏)·은(殷)·주(周)나라의 순서로 이어온 중국 고대의 마지막 주 왕실이 전혀 그 권위를 잃어, 열 두 제후가 패권을 다투던 시기이다. 게다가 그 제후마저도 내부적으로 부패되어 내란이 반발하여 거의 부정부적 혼란 상태를 자아내고 있었
공자가 말하는 인은 공손함, 관대함, 자애로움,지혜로움, 용기, 효성, 공경함, 충서(忠恕)등의 내용을 포괄하고 있다.
공자의 사상중 또 한가지는 예사상이 있다. 인과 예는 표리(表裏) 관계를 보면 예는 외면적인 사회규범으로 볼 수 있다. 예사상을 대표한는 말로 극기복례를 들 수 있다. 극기복례(克己
공자가 숭배했던 인물은 주공(周公:?~BC 1094)으로 주공은 `봉건적` 의례제도를 확충·완성시킨 인물로 여겨진다. 이 의례제도는 혈연과 결혼으로 맺어진 인척관계, 새로 맺어진 계약 및 오래된 협약에 바탕을 둔 것으로 상호의존을 강조하는 정교한 제도였다. 국가가 문화적 가치와 사회적 규범을 통해
공자의 인간관에 따르면, 인간은 단독적인 존재가 아니며 타인과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는 집단적 존재이다. 공자는 “나를 이기고 예로 돌아가다”, 즉 극기복례를 강조하였다. ‘극기’는 개인적 자아를 극복한다는 의미이며 ‘복례’라는 것은 사회적 자아를 중시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공자는
이 장에서는 공자가 일관되게 주장했던 어진 정치(仁政)를 바탕으로 한 그의 정치사상이 이론적으로 어떻게 구성되었는가를 밝히려 한다. 본래 정치사상이란 모종의 정치 환경에서 살고 있던 개인 또는 집단의 의식반응을 말한다. 그 같은 의식반응은 의식작용의 결과로 나타난 사고의 내용을 뜻한다.
1. 인(仁)의 핵심개념
공자사상의 핵심이며 유교사상의 핵심은 인(仁)이다. 논어(論語)를 살펴보면 전편이 인으로 요약되지만 ‘仁이란 무엇인가’라는 제자들의 질문에 체계적으로 설명한 일은 거의 없고, 제자들과 문답을 통해서 인에 대한 표현이 다른 사람과 달리 표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이
공자(孔子)가 제자 자로(子路)의 ‘귀신 섬기기와 죽음’에 대한 물음에 답하여 “서람 섬길 수도 없는데 어찌 귀신을 섬길 수 있으리오. 삶도 알지 못하는데 어찌 죽음을 알리오.”라고 말한 예[논어(論語)-선진]에서 알 수 있다. 유교에서는 인간의 삶이란 어지러운 세상일지라도 이 현실을 버릴 수 없
많은 사람들이 현재 한국의 교육 현실을 위기라고 인식하고 있다. 근래에는 ‘교육 붕괴현상’이라는 말까지 발생하게 되었다. 그런데 문제의 근원을 곰곰이 성찰해 본다면, 이는 사회 전반적인 추세와 맞물린 것임을 알 수 있다.
산업혁명과 더불어 시작된 산업자본주의 사회는 대량 생산의 반대급